티스토리 뷰

목차



    부동산 투자자 중에는 아파트를 사고파는 사람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부동산 투자 환경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주택자에 대한 규제 강화와 대출금리 인상이 그 원인입니다. 오늘은 토지투자는 소액으로도 가능하며, 수익성이 높고,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상승한다는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토지 투자의 좋은 점
    토지 투자의 좋은 점

     

    토지 투자는 소액으로도 가능하다

    토지는 다른 부동산에 비해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투자대상이지만 선뜻 다가서기에는 부담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투자금이 많이 들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편협한 생각이 아닐 수 없습니다. 돈이 없을수록 아파트보다는 토지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자면, 첫째 크기가 작은 토지들은 그냥 보유만 하다가 경매나 공매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채권자 입장에서는 면적이 작더라도 매각해서 채권을 회수하는 것이 이익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매로 나오는 토지들은 시중에서 구경하기 어려운 독특한 토지들이 많고, 공매에서는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적은 돈으로 투자할 수 있는 토지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아파트나 빌라 등 거주용 주택은 사람이 거주할 수 있는 최소 면적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토지는 한 평짜리도 경매에 나올 수 있습니다. 투자가치가 있는 토지인지를 볼 수 있는 안목만 있다면 소액으로도 충분히 투자가 가능한 것이 바로 토지 경매입니다. 따라서 토지 투자는 돈이 많은 사람들만 할 수 있다는 잘못된 선입견을 벗어던지고, 가치가 있는 토지를 찾기 위한 공부를 충분히 한다면 경매를 이용한 토지 투자는 남들이 보지 못하고 생각하지 못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토지의 여러 종류를 분석해 보고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맞는 토지를 찾아낸다면 수익은 보장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수익성이 높다

    어느날 갑자기 토지매매로 벼락부자가 되었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토지투자는 그 수익성이 다른 주거용 투자에 비해 그 크기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땅이 수용이 되어서 하루아침에 대박이 났다거나, 줄곧 농지로만 활용되었던 땅이 갑자기 개발이 되면서 벼락부자가 된 경우가 우리 주변에는 아주 많습니다. 실제로 지난 50년간 우리나라의 땅값은 약 3000배나 상승했습니다. 이것은 토지 투자로 부자가 된 사례가 그리 많은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아파트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토지의 가격보다 적게 상승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비싼 아파트라고 하면 바로 떠오르는 아파트는 강남구 압구정에 위치한 현대아파트입니다. 1975년 당시 분양가가 1416만 원이었는데 2018년 시세는 약 45억 원 이상입니다. 약 317배쯤 오른 결과입니다. 물론 이 수치가 적은 것은 결코 아닙니다만 토지 평균 가격상승률의 1/10밖에 되지 않습니다. 객관적으로 토지만큼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부동산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토지는 거액이 들어간다는 사실과 다른 선입견에서 벗어나 토지 투자로 높은 수익성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나, 그냥 토지거래가 아닌, 경매를 통한 토지투자는 그 메리트가 훨씬 더 높습니다. 많게는 반 값 이하로도 구입할 수 있는 것이 경매 토지 투자입니다. 

     

    가치는 상승한다

    시간이 지나더라도 토지의 가치는 꾸준히 상승합니다. 현금은 보유를 하는 순간 그 가치가 하락합니다. 뿐만 아니라, 건물을 소유하고 있어도 다르지 않습니다. 보통 콘크리트의 수명은 대략 50년 정도입니다. 50년이 지나면 건물의 가치는 제로(0)가 되는 것입니다. 결국 매년 50분의 1만큼의 건물 가치가 떨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토지는 그 희소성이 가치를 꾸준히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토지는 사용한다고 해서 가격이 떨어지는것도 아니고 부족하다고 해서 새로 만들어 낼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방어수단으로 토지만 한 것은 찾을 수가 없습니다.  토지에 투자를 해두면 인플레이션에 가장 안전하고 확실하게 대응하는 것이고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토지를 매수하면 그 어떤 재테크 수단보다도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수익이 되는 가치 있는 토지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어떤 토지가 가치가 있는 토지인지 구별해 내는 방법을 공부하고 많은 임장으로 간접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가치 있는 토지를 골라내어 투자를 하면 성공은 시간문제입니다. 이렇듯 토지투자는 경매를 이용한다면 얼마든지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며, 토지는 다른 부동산 재테크보다 수익성이 비교도 안될 만큼 높으며, 토지를 보유하면 그 가치는 꾸준히 상승합니다.